BM (building management)

건물시설관리 정보공유

시설관리자가 알아야 할 것

시설관리 취직할때 좋은 자격증!!!

juwonking 2021. 8. 9. 22:24
반응형

시설관리 취직할때 좋은 자격증!!!


요즘은 시설관리직이 나름 편한 직장이라는 개념에 많이들 구직을 하시고

예전에는 좀 연세가 있어야 진입하는 직장의 분류였는데 

저를 포함 다소 젊은 나이에 진입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어쨋든 이쪽계열은 선임을 걸수있는 수준의 자격증을 가지고 취직해서 선임을 걸고 근무한 기간이 길수록 이직할때 그만큼 큰 메리트있는 직원이 됩니다.

 

우선 대체적으로 기능사를 가지고는 선임을 걸기 힘듦니다.

그나마 기능사에 대해서 시작을 하는김에 기능사가 선임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은...

'배관, 공조냉동기계, 용전, 에너지관리' 기능사를 가지고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을 걸수있게 되는 실무경력을 가추었을때 입니다.

 

그이외에 시설관리쪽에서 다른 기능사들은 선임에대해 특별한 역할을 가지는게 있을지 모르겠으나 제가 아는 한도에서는 특별한 메리트는 없습니다.

그런다면?

기능사는 시설관리에서 도움이 되지 않느냐?

 

아닙니다.

 

시설관리에는 전기/소방/설비/영선 이런 분류로 큰 카테고리를 나누는데

가장 기본이되는 전기파트 근무자로 입사하는 경우에 없는 사람을 가르키는것보다는 전기기능사를 최소한의 컷트라인으로 구하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선임을 걸려면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면 될까요?

무조건 산업기사 이상입니다.

물론 산업기사 -> 기사 -> 기능장

뭐 이런 순서대로 더 큰건물 더 높은 월급을 받을 수 있는 담당영역을 가진 곳에서 선임을 걸 수 있게 됩니다.

 

그중에 가장 유명한 자격증이 전기기사(산업기사)일겁니다.

그런데 예전에비해 전공자 / 비전공자의 취득이 다소 많아진것도 사실인지라 예전에 비해서 작은 규모의 건물들은 전기선임자에게 많은 월급을 지출하려 하지 않습니다.

최소한 전기와 소방안전관리자 두개정도는 선임을 걸고 기타등등 건물에서 발생하는 민원정도는 처리해야?

그래도 월급이 안아깝다고 줄겁니다.

 

지역마다 규모마다 전기선임자의 월급은 천차만별이고 정해주는 업무 또한 차이가 있기에 이직을 하는 과정에서 새로 이직한 곳의 여러가지 업무요구사항을 받아들이기 힘들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우선 선임권한을 가지고 이직을 하시는경우에 면접시 업무영역을 어느정도까지 담당해서 커버해야하는지를 잘알고 가셔야합니다.

 

선임에 해당하는 업무는 당연히 기본적인것이고 건물내의 민원업무의 할당영역이 분명있을것입니다.

또한 담당하는 직원의 수는 몇명인지등을 알고 있어야 막상 연봉이 협상되어 입사했는데 이건아니다 하고 또 옮겨가는 생각을 좀 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선 저는 한두번정도는 고용주체측에서 원하는 업무를 최대한 소화해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그러냐구요?

 

어디가도 그것들중 반이상은 시설관리자에게 오게되어있는 업무들이고 나름 선임가능한 경력자들은 연봉을 협상해서 입사하는 곳들이 많이 있기에 이런부분을 잘 활용하려면 그만큼 업무지시 또는 문제점들을 잘파악해서 일을 잘 시키는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전기관련 전공으로 대학졸업후 전기기사 취득후 전기담당 선임자로 시설관리로 입사해서 오래못하는 이유중 하나가 할줄모르는 다양하고 잡다한 업무를 해야한다고 밀어붙이는 것에 그만 질려버리는 경향도 있겠지만 엄청 큰 시설이 아니라면 선임자가 자기 선임분야만 할 수 없다는건 명심하시고 입사하셔야 합니다.

 

약간 중간에 부연설명이 많았는데요...

 

자격증 분야를 들어보면 

전기, 소방 그리고 공조냉동/설비

여기에 산업기사/기사 가 붙는 자격증이 가장 일반적이고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자격증중 하나입니다.

 

산업기사/기사 자격증은 아무리 빨리 취득해도 필기/실기의 과정이 있기때문에 필기접수부터 한큐에 합격하더라도

실기합격 통보까지 약5개월이상의 기간을 감안해야하기에 당장에 일을 쉬면서 공부해서 시험보고 취직해야지~~~~

이런건 참 쉽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떤루트가 좋을까요?

조금씩 독학으로 준비를 하다가 학원이나 동강을 통해서 필기를 합격하신후 실기시험때 일을 쉬는것도 감안해볼만 합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약 3개월은 감안해야하는 기간이 될겁니다.

 

 

마지막으로 선임은 산업기사나 기사처럼 실무경력이나 학력등이 기본으로 요하는 시험자격기준이 있는 시험을 봐야만 하느냐?

 

아닙니다. 

 

'소방안전관리자'를 취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소방안전관리자'는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3가지 유형은 자격조건없이 '한국 소방안전원'을 통해서 교육을 이수하고 시험을 합격하면 바로 선임을 올릴수 있는 권한을 받게됩니다.

 

최대한 1급을 취득하는게 무조건 좋습니다.

1급위로 특급이 있긴하지만 특급은 자격조건이 전제되어집니다.

 

'소방안전관리자'는 취득만 하시면 바로 선임을 올릴 수 있고 이수교육 또한 등급에따라 다르지만 1급이 5일이내이고 이하등급은 더 적은 일수 입니다.

결론적으로 가장 빠른기간동안 선임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을 꼽으라고 한다면?

 

'소방안전관리자' 밖에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